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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교육학 개론 교육이 개념적 기초 1-2

by 머니베이커 2023. 7. 30.

교육의 정의방식과 대표적 정의

   교육이 무엇인지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대표적 정의를 좀 더 세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교육의 정의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정의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셰플러는 정의를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약정적 정의(stipulative definition), 기술적 정의(decriptive definition) 그리고 규범적 정의(programmatic definition)로 나누었다.

 


1) 교육의 정의방식

(1) 조작적 정의

   조작적 정의는 개념을 과학적으로 정의하는 한 가지 방식이다. 교육에서의 조작적 정의는 교육의 개념을 보다 분명히 하기 위해서 교육활동의 요소와 그것이 작용하는 실제 과정을 관찰할 수 있는 형태로 정의한다. 이 정의는 이중적인 의미에서 조작적 정의라고 볼 수 있다. 하나는 인간 행동 자체가 조작적으로 정의되어야 한다는 것과 또 다른 하나는 계획 또는 실제적 프로그램 자체가 조작이라는 것이다. 즉, 교육 개념의 추상성을 제거하고 교육활동을 명확하게 규정하려 할 때 흔히 사용된다.

 

(2) 약정적 정의

   약정적 정의는 의사소통을 위해 복잡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부르자고 약속하는 정의다. 약정적 정의는 언어의 의미를 그대로 드러내기보다는 구별 지으려는데 목적이 있고, 언어를 축약하고 단순화하기 위해 사용한다. 즉, 언어의 경제성과 논의의 편리성을 위해 사용한다.


(3) 기술적 정의

   '서술적 정의'라고도 하는 기술적 정의는 하나의 개념을 이미 알고 있는 다른 말로 설명함으로써 그 개념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정의를 말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의미를 규정하고 있고, 가능한 한 가치판단을 배제한 가치중립적 태도로 있는 그대로를 객관적으로 규정한다. 

 

 

(4) 규범적 정의


    '강령적 정의'라고도 하는 규범적 정의는 하나의 정의에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가?'와 같은 규범 내지 강령이 들어 있는 정의를 말한다. 즉 정의 속에 들어 있는 규범 혹은 행동 강령이 올바른가를 묻는 '도덕적'질문이다. 피터스에 의하면, 교육은 근본적으로 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식으로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규범적 정의는 가치의 맥락에서 교육을 정의할 때 의미 있게 사용된다. 

 


2) 교육의  대표적 정의

 

 

(1) 정범모의 교육 개념

 

    교육의 개념을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정의하였다. 교육은 계획적 그리고 체계적으로 가르치기만 하면 인간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힘이 있다고 관찰자적 시점에서 조작적, 기술적으로 정의하였다. 즉 '인간 행동' '변화' '계획적'이 포함되어 있다. 

 


① 인간 행동


   교육에서 인간을 기른다고 하는 것은 '인간 행동'을 말한다. 여기에서의 '행동'은 과학적 혹은 심리학적 개념으로, 바깥으로 드러나는 외현적, 표출적 행동(overt behavior)뿐만 아니라 지식, 사고력, 태도, 가치관, 동기, 성격 특성, 자아 개념 등과 같은 내면적, 불가시적 행동(covert behavior)이나 특성을 포함한다. 

 


② 변화


  교육에서 인간 행동을 어떻게 하는 것인가에 대한 답변은 '변화'이다. 즉 이 '변화'는 '육성, 조성, 함양, 계발, 교정, 개선, 성숙, 발달, 증대'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③ 계획적 


   교육이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정의할 때 '계획적'이라는 말은 세 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첫째, 명확한 교육 목표가 있어야 한다. 둘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이론이 있어야 한다. 셋째 교육이론에 기반을 둔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계획적'이라는 개념은 교육과 교육이 아닌 것을 구분하는 결정적인 기준일 뿐만 아니라 '인간 행동'과 '변화'라는 두 요소의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2) 피터스의 교육 개념

   피터스는 교육의 개념을 '문명화된 삶의 형식'에로의 입문, '공적 유산 혹은 전통'에로의 입문, '인류 문화유산'에로의 입문 등으로 정의 내리고 있다. 그는 교육이 내재적 가치, 즉 교육 개념 속에 포함된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피터스의 교육 개념은 '규범적 준거' '인지적 준거' '과정적 준거'의 세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① 규범적 준거

   교육의 규범적 준거는 '내재적 가치(intrinsic value)'이다. 교육은 '가치 있다' '바람직하다' '좋다'라는 규범이 들어 있으며 아무 가치가 아닌 '내재적 가치'를 추구하는 일이어야 한다. 

 

 

②인지적 준거

   교육의 인지적 준거는 내재적 가치가 '내용' 면에서 구체화 된 것으로 피터스의 교육 개념의 핵심을 이룬다. 교육의 인지적 준거의 핵심이면서 내재적 가치는 '지식, 이해, 인지적 안목'이다. 즉 지식과 정보 등이 유리되어 있지 않고 사물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통합된 안목이 형성된 상태를 의미한다. 

 

 

③ 과정적 준거

   교육의 과정적 준거는 내재적 가치를 실현하는 방법상의 원리를 밝힌 것으로 볼 수 있다. 교육은 학습자의 최소한의 이해를 포함하는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교육은 흥미로워야 한다. '흥미(interest)'라는 개념은 '심리적인 의미(psychological senes)', 즉 아동이 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규범적인 의미(normative sense)', 즉 아동에게 유익이 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