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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교육학개론 교육의 역사적 기초 2-1 교육사 학습의 필요성/ 2-2 교육의 발생과 제도적 교육의 전개

by 머니베이커 2023. 7. 31.

1. 교육사 학습의 필요성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에 관한 지식이며, 교육사학은 그 지식을 다루는 학문 영역이다. 교육학의 체계 안에서 교육사는 교육철학과 더불어 교육의 개념, 발생, 전개과정 등을 이해하는데 매우 필수적인 학문이다. 


1) 교육사 학습의 목적


(1) 사실적 지식

   교육의 역사에 대한 사실적 지식을 구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이 어떻게 시작되어 오늘날에 이르렀는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 

사실적 지식을 구하는 질문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을 수 있다

@ 사람들은 왜 후대를 가르치게 되었는가?

@ 언제부터 특정한 공간에서 훈련된 교사가 가르치게 된 것인가?
@ 교육에서 책이 사용된 것은 언제부터인가?
@ 어떻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정했는가?
@ 공부를 충분히 했다는 것을 어떻게 검증하였는가?

(2) 역사적 해석

   현존하는 교육적 문제들에 대한 역사적 해석을 위한 것이다. 한국은 학구열이 매우 높기 때문에 교육적 문제들이 많이 회자되고 있다. 교육사적 지식에는 이러한 '해석적' 관점에서 출발하여 이루어지는 지식들이 있다. 

@ 도덕적 인간의 형성을 교육의 목적이라 하면서 실제로는 왜 기능적 지식을 추구하는가?
@ 인재의 양성과정이 선발과정에 의하여 좌우되어 왔다는 지적은 무엇을 시사하는가?
@ 여성에 대한 제도교육은 남녀평등에 기여하였는가?
@ 미국식 교육의 영향을 받았다 하는데 왜 일본식 교육의 영향이 나타나는가?

(3) 도구적 지식

  현재 문제의 해결을 위한 '도구적 지식'으로 교육사에 접근하는 것도 가능하다

@ 평준화 이전 학교 교육의 문제점과 성과는 무엇인가?
@ 사교육보다 공교육을 지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사립학교들이 왜 자립적이지 못한가?

 


2) 교육사 접근의 방법

 

   역사적 사실에 접근할 때는 정확한 해석이나 이해를 이끌어 내기 위해 알아야 할 관점과 태도들이 있다. 다음은 역사적 사실들에 접근할 때 고려할 사항들이다.

(1) 자료
   역사적 자료는 '사료'라고 한다. 이 사료에는 1차 자료와 2차 자료가 있다. 1차 자료는 직접적 정보를 제공해 주는 원자료를 말하며, 2차 자료는 간접적 자료를 제공해 주는 동시대 자료 혹은 관련 연구물을 의미한다. 역사적 이해를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1차 자료의 확보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2) 인과관계와 상관관계
   자료의 해석도 중요하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원인 규명을 하려 하지만, 쉽지 않으며 역사적 현상의 배경을 설명해 주는 다양한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추정할 수밖에 없다. 


(3) 관념과 실제
   역사연구는 제도, 이념, 문화 등 그 연구 대상이 광범위해서 관념과 실제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 시대의 관념을 밝히는 것과 실제를 밝히는 것은 구분되어야 한다.


(4) 과거와 현재
   역사적 지식은 과거의 사실을 밝히는 것이 기본이지만 이것을 토대로 현재의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할 실마리를 제공해 준다. 역사학자 카(E.H.Carr)는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고 언급했다. 

 

(5) 교육사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관심 
   교육사도 다루는 주제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으로 접근해야 한다. 

1. 교육의 발생과 제도적 교육의 전개

   교육사를 이해하고자 할 때, 주로 학교의 역사를 시작으로 한다. 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사회 구성원을 사회화하는 것을 포함하기 때문에 '성인식' 등이 중요한 제도로 언급되기도 한다. 보다 안정적으로 사회화를 하기 위한 장치가 학교이다. 고대의 학교들은 당시 노예제도에 기반을 둔 지배 계급에 의해 점유되었다. 대중적인 국민 교육은 18-19세기 이후에 이루어졌다. 
제도적 교육은 일부 제한된 대상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나 시대적 변화와 흐름 속에서 대중을 위한 교육으로 변화되었다.